각종 정보 모아보기/건강해지기 위해서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열해 2021. 3. 27. 15:51
반응형

노로바이러스란? 

 

날씨가 추워지면서 주의해야 될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노로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일종입니다. 감염되면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겨울이 되면 기승하는 노로바이러스는 매년 11월이 되면 집중적으로 발생되기 시작합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 변질된 음식물에 의해 감염되기 쉽습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사람에 의해 직, 간접적으로 걸리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는 원인

 

주로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이나 감염자를 통해 감염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60도 온도에서도 버틸정도로 강력한 균입니다. 100도 이상의 온도에서 음식물을 조리해야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낮은 온도에서도 노로바이러스는 파괴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겨울철 생굴을 먹고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굴은 몸에 좋은 음식이지만 되도록 익혀서 드시길 권장합니다. 저도 몇 년 전 생굴을 먹고 바이러스에 감염돼 엄청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조심해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합시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에 감연되면 하루, 이틀 정도 잠복기를 가진 뒤 복통, 구토, 설사 증상이 발생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5일 정도 지속되다가 회복이 됩니다. 

걸려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노로바이러스에 걸리게 되면 정말 지옥 같은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수시로 설사가 발생하여 하루에도 몇 번씩 화장실을 들락날락해야 됩니다. 또한 구토 증상도 발생하여 몸에 있는 것들이 다 빠져나가는 듯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특별한 치료약이 없기 때문에 회복을 위해서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잦은 설사로 인해 탈수 증상이 올 수 있으니 따뜻한 물이나 이온음료를 수시로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

 

▶ 음식을 조리하기 전 철저하게 손을 씻어 주기 

- 흐르는 물에 비누, 세정제를 이용하여 꼼꼼하게 손을 씻어줍니다

▶ 음식을 가열할 때 음식물이 충분히 익을 수 있게 가열하여 조리합니다

- 특히 어패류, 그중에서 '굴'을 섭취시 100도 이상에 1분 이상 조리를 해줍니다. 또한 지하수를 마신다면 가열하여 마시도록 해야 합니다

▶ 채소도 꼼꼼하게 씻어줍니다. 물에 3~5분정도 담가 두었다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하수 관리를 철저히 하고 수질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물은 필히 끓여 드셔야 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치료약이 딱히 없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의 지름길입니다. 바이러스가 감염되지 않게 위생에 신경을 쓰셔야 됩니다.

우리 몸은 병을 옮기는 세균을 막아주기만 해도 이런 세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의 대부분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 꼭 명심하세요!!

 

반응형